반응형
SMALL

291p ~ 304p (끝)

지금 여기에 집중하기
 ㅡ 변화를 원하는 건 현재가 괴롭기 때문이다. 광고는 현재를 건너뛴다. 과거와 미래에 집중하게 한다. 하지만 현재 없이 미래의 변화는 불가능하다. 마음의 변화를 겪고 싶다면 자기 마음을 수술해야한다.그것조차 감수하지 않으려는 사람이 많다. 그래서 느 ㄹ과거와 미래를 왔다 갔다 하면서 현재를 외면한다.

모든 해결책은 현재에 있다.
 ㅡ 자기 확신이나 자기 최면 혹은 긍정적인 태도를 통해 불안을 줄일 수 있다면 그 방법을 계속 써도 괜찮다. 그런데 나는 그런 방법을 권하지 않는다. 아무리 긍정적인 태도로 미래를 낙관한다 하더라도 위기는 거듭 찾아오게 마련이다. 특히 컨디션이 안 좋다든가 열심히 노력해도 보상을 못 받으면 확신이 흔들린다. 어떤 해결책이든 결국 현재에 집중 할 수 밖에 없다.

# 긍정적으로 생각하자고 많이 다짐을 해봤지만 현재에 집중하지는 않았던거 같다. 오늘 일과에 집중하고, 건강을 찾으려면 오늘 당장 운동을 해야한다. 현재에 집중하기!

과거로 도망치는 습관
 ㅡ 미래 불안을 해결해도 바로 현실에 집중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번엔 과거에 집착하는 쪽으로 도망가기 때문이다. 특히 현실을 받아들이기 힘든 사람일 수록 과거에 집착한다. 지나간 인생에서 답을 찾으려고한다. 자존감도 마찬가지다. 현재의 나에게 만족하지 못할 때 과거로 도망친다.

패배주의를 뚫고 전진하기
 ㅡ 패배주의에 갇힌 사람들은 아무리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을 알려줘도 모른다고 한다. 사랑하는 방법을 모르고, 자신의 결정을 존중하는 방법을 모른다. 이런 사람들과는 아무리 싸워도 답이 안 나온다. 자존감이라는 단어가 감정적 의미를 내포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논리가 있는 것 같지만 사실 감정으로서의 자존감도 낮다

# 패배주의, 피해의식이 약할수록 아집도 쌔고 결정적으로 부정적인 결론을 내세울 것 같다. 피해의식을 갖지 말도록 하자.

뇌를 행복하게 하는 세 가지 행동
1)걸어라. 자신을 존중하는 사람처럼
 - 자신을 존중하고 자신의 결정을 믿는 사람처럼 걸어라. 타인의 비난에 개의치 않는 사람의 걸음걸이처럼 발을 내딛어라

2)표정을 지어라. 나를 사랑하듯이
 - 거울 속의 사람을 사랑하고 있다면 어떤 표정을 지을지 생각하라. 그 표정을 지어라

3)혼잣말을 하라
 - 힘든 일을 겪을 때 자존감이 아주 강한사람이라면 어떤말을 할지 생각해 혼잣말을 하자. "괜찮아 누구나 이런일을 겪어" 라고 일반화를 하거나, 합리화를 하라. 뇌는 그런 말을 좋아한다.

# 오늘 부로 자존감 수업 책을 다 읽게 되었다. 앞 서 말한 것 처럼 우연히 만난 책이지만 나에게 있어 큰 선물을 준 책이다. 자존감이 낮다고 생각하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높다고도 생각하지는 않았다. 책을 읽고 글을 쓰면서 많은 것을 느끼고 배웠다. 

# 위 작가가 말하는 세 가지를 잘 염두에 두자. 인간의 뇌는 이 세 가지 행동을 할때 활발하게 기능한다고 한다. 뇌가 가장 활발하고 효율적으로 움직일 때 자존감을 향상시키라고도 한다. 자신감을 갖고, 웃는 모습으로 자존감을 높여 세련되게 살자.

반응형
LIST

'독서 (2021) > 자존감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존감 수업 (7/19)  (0) 2021.07.20
자존감 수업 (7/16)  (0) 2021.07.20
자존감 수업 (7/14)  (0) 2021.07.16
자존감 수업 (7/13)  (0) 2021.07.16
자존감 수업 (7/12)  (0) 2021.07.1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