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246p ~ 251p

원하면서도 원치 않는 마음
 ㅡ 자존감 회복이라는 인생의 변화 앞에서 우리의 마음은 복잡하다. 간절히 원하면서도 원치 않는 마음, 회복으로 향하지만 한쪽에서는 반대 행동을 하는 모습. 변화를 원하면서도 한편으로 저항한다. 우리에게 어떤 저항이 있는지 인식하고 극복해야 진정으로 회복으로 나아갈 수 있다.

 ㅡ 사실 저항이 생기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물체를 옮길 때 발생하는 마찰력과도 같은 것이다. 우리는 모두 불행한 나에서 행복한 나로 옮아가기를 바란다. 하지만 이 위치에서 저 위치로 옮아가기 위해서는 마찰력, 중력을 극복해야만 한다.

# 뜨끔했다. 이 책을 통해 다시 단단해지고 싶고 회복 아닌 회복을 원하고 있는데 반대되는 모습을 보이고는 한다. 불평하는 경우도 있고 하지 않아야 할 불필요한 행동들도 하고 있다.

행동과 실천을 막는 세 가지 저항 심리
1)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ㅡ 결과에 대한 의심이다. 결과를 의심하기 시작하면 행동이 더뎌진다. 이는 자신이 없기 때문에 생기는 의문이다. 어차피 실패할 것 같고 열심히 노력했는데도 실패하면 더 허무할 것 같다.

-> 합격/불합격으로 평가되는 일이 아니다. 결과를 먼저 생각하다보면 자신감도 상실할 뿐더러 행동 또 한 더뎌질 것이다.

2) 누가 몰라서 안 하나? 이론은 이론일 분이야
 ㅡ 실천에 대한 저항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론과 실제를 따로 생각해서 이론은 열심히 공부해도 실천하지 않는다. 배운대로 하지 않으니 실패할 수밖에 없는데, 이들은 오히려 이론을 탓한다. 이론을 완벽하게 배웠는데 성공하지 못했다면서 말이다.

-> 이 책을 읽고 깨달은 바가 있다면 실전에 적용하여야 한다. 그래야 의미가 있을 것이다.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지 않는다면 무의미한 일이다.

3) 해봤는데 안 되더라고
 ㅡ 열심히 노력하다가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경우가 있다. 뭘 하다가 어느 순간에 무너진다. 아무리 작은 변화라도 변화가 익숙해지기까지는 2개월 이상 걸린다. 이런 이유로 자신을 비난하고 포기해버리면 안된다.

그래도 그냥 계속하라
 ㅡ 실질적인 변화를 느끼고 싶다면 계속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음의 저하을 극복하지 못한 채 안고 가야 할 때도 있다. 벽에 부딪히다보면 근력이 자연스럽게 생긴다. 그냥 계속하기, 그것이 변화를 앞당긴다.

행복이라는 종착역을 믿어라
 ㅡ 우리는 모두 행복이라는 종착역을 원하고 자존감의 회복을 바란다. 하지만 거기에 따른 책임이나 변화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행복을 원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밀어낸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종점을 믿어야 한다. 나에게 만족하는 내가 되면 행복해진다고 믿어야 한다.

# 내 자신을 높이 평가하고 존중하여야 한다. (하지만 자만감은 아니다.) 행복해질 것이라고 믿어야하고 그에 따른 행동과 책임을 지자. 동정을 받는 것보다 질투를 받는 것이 더 낫다.

반응형
LIST

'독서 (2021) > 자존감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존감 수업 (7/16)  (0) 2021.07.20
자존감 수업 (7/14)  (0) 2021.07.16
자존감 수업 (7/12)  (0) 2021.07.16
자존감 수업 (7/9)  (0) 2021.07.12
자존감 수업 (7/6)  (0) 2021.07.0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