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331p ~ 369p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
 ㅡ 특정 제품 때문에 어떤 회사에 관심을 갖게 될 경우, 먼저 확인하는 것은 이 제품이 해당 회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다.
     이 제품이 회사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만큼일까?

주가수익비율
 ㅡ 공정하게 평가된 회사의 주가수익비율은 회사의 성장률과 같다. 여기에서 성장률이란 이익성장률을 말한다. 코카콜라의 주가수익비율이 15라고 하면 이 회사가 15퍼센트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뜻이다.
     그러나 주가수익비율이 연성장률보다 낮다면 그 주식은 헐값이 된다. 일반적으로 주가수익비율이 연성장률의 절반이면 매우 유망하며 연성장률의 2배라면 매우 불리하다고 말한다.

현금보유량
 ㅡ 포드의 현금보유량을 보고 나는 주식을 계속 보유하기로 결정했다. 그 후 주가는 40퍼센트 넘게 상승했다.
      회사의 현금이 쌓여가면서 이 현금이 어떻게 사용될 것인지에 따라 주가가 움직일수 있다. 배당을 높이고 자사주를 매입하고 다른 기업을 인수할지..

부채요소
 ㅡ 부채의 규모는 물론, 부채구조에도 각별히 관심을 기울인다. 부채가 어떻게 사용되는지도 각별히 관심을 기울여라.

배당
 ㅡ 배당이 회사의 가치와 주가에 장기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라. 반면 배당을 지급하지 않는 소기업은 훨씬 빨리 성장한다. 이들은 배당에 쓸 돈을 사업 확장에 투입
     배당을 빠짐없이 주는지도 확인하라. 캘로그나 랜스턴 퓨리나는 3차례 전쟁과 8차례 경기침체를 거치는 동안에도 배당을 빠트리거나 줄여본 적이 없다.

현금흐름
 ㅡ 현금 흐름은 사업의 결과로 회사가 벌어들이는 돈의 규모를 말한다. 나는 자본적 지출에 매달리지 않아도 되는 회사를 선호한다. 회사는 자금 지출을 줄이려고 발버둥 칠 필요가 없다. 그래서 필립 모리시는 피그 아이언보다 돈 벌기 쉬운 회사다.

우리는 시장이 좋을 때나 나쁠 때나 장기간 보유할 주식으로는 비교적 이익률이 높은 종목을, 그리고 성공적인 회생주 중에서는 비교적 이익률이 낮은 종목을 발굴해야한다.

#
오늘은 유명한숫자들 (13단락)을 읽었다. 어느 한 종목을 찾을 때 재무제표를 보고 위 항목들을 체크하고 확인하라고 한다.
장기간 보유할 주식으로 비교적 이익률이 높은 종목을 찾으라고 한다.
내가 보유한 씨에스윈드는 분기, 연간으로만 봐도 매출을 많이 내오고 있다. 더군다나 미국에 공장 증설로 유상증자까지 했다. 이것은 악재가 아니였다.
키네마스터는 배당을 주지 않고 개발, 연구에 힘을 쓰고 있다. 위 말처럼 자본적 지출에 매달리지도 않는다. 마케팅 비용도 저렴하다.
이제 거의 100쪽 정도 읽으면 완독을 하게 된다. 처음으로 이렇게 두꺼운 책을 읽고 있으니 감회가 새롭다.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