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ㅡ 중산층이 소비하지 않으면 경제를 유지 할 수 없다. 소비자 신뢰, 소비자 물가지수 같은 용어들이 널리 사용되는 이유이기도하다.
허나 중산층은 하류, 상류층에 비해 자신의 위치를 불안해 한다. 상류층에 속한 개인은 사회적 직위가 분명하기때문에 먼저 나설 필요가 없고, 하류층에 속한 개인은 자신과의 의지와 상관없이 이미 배척당하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더 순응한다.

ㅡ 다 알다 싶이 중국은 중산층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아프리카, 나이지리아 같은 신흥공업국이서도 늦게나마 새로운 중산층이 늘어나고 있다.
작가는 그들이 미국 유럽과 같은 구세대 중산층과 다른지 이해해야한다고 강조한다.

ㅡ 21세기에 중산층을 대표하는 제품은 아이폰.
아이폰 포장 상자에 찍힌 FCC마크는 미국 유럽의 승인. 다른 국가 승인은 왜 필요 없을까?
이유는 현재 미국과 유럽이 가장 큰 시장이라고 한다. 하지만 2030년이되면 중국과 인도 시장이 가장 큰 소비시장이 된다고 한다.(작가가 전재산을 걸겠다고 함)

#
구글과 페이스북등 우리가 알고 있는 대형 미국 기업에서는 인도 시장을 먹으려고 한다. 그전에는 당연하게도 중국, 인도 시장이 더 커지겠지?
인도에서 틱톡 금지로 인하여 구글에서는 급하게 유튜브쇼츠를 만들어 출시.
동아시아형 우버 나스닥 상장.
중국 유튜브 금지로 인한 자기네들만 비리비리 출시 (1월27일 기준으로 133달러, 3달전만해도 60-70달러)
아직은 경제/경영 책은 눈에 잘 들어오지 않고 보고싶은 장, 또는 보고 싶은 단락만 집중해서 보는거 같다.
아무래도 사실에 근거하여 수치, 어디, 누가 말했다고 하니 재미없는건 사실이다.
경제를 알아야 인생이 보이고, 돈이 보인다 했다.
꾸준하게 해보자.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