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230p ~ 240p

큰 부자는 하늘이 낸다
 ㅡ "작은 부자는 근면함에서 나오고 큰 부자는 하늘이 낸다." 라는 명심보감의 글귀가 있는데 동의하냐고 질문을 받았다. 나는 동의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덧붙일 말이 조금 있다. 만약 하늘의 뜻을 받은 사람이 부자가 되는 것이라면 함부로 살아도 다시 부자가 되는 운명을 가졌다는 얘기다. 

 ㅡ 부자가 되는 운명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부자가 되는 상황이 있는 것 뿐이다. 열심히 노력하고 성실하고 근면한 것은 부자의 요소일 뿐이다. 운이 따라줘야 한다. 큰 부자가 되려면.

# 내가 현재 주어진 부에 대해 항상 감사하고 겸손해져야 운이 따라올 것이다. 부자의 요소 중 열심히 노력하고 성실하고 근면해야하는 것은 물론 가지고 있어야 한다.

창업을 꿈꾸는 젊은이는 작은 회사로 가라
 ㅡ 창업은 가장 부자가 되기 쉬운 방법이자 가장 어려운 방법이다. 누구든지 창업을 할 수 있지만 성공하는 비율은 아주 낮다. 만약 당신이 반드시 창업을 하겠다고 마음먹은 청년이라면 자신이 앞으로 하고 싶은 직종의 작은 회사를 선택해 들어가기 바란다. 급여를 받으면서 사업공부를 하는 셈이다.

능구와 공부
 ㅡ 나는 내가 무엇을 바꾸고 싶거나 깊은 염원이 있으면 100일을 계속 하는 버릇이 있다. 100일동안 그 행동을 했다는 것은 바꿀 수 있다는 뜻이고 절박하게 노력했다는 뜻이다. 원하는 것을 100번씩 100일동안 써보는 것은 그것을 나에게 증명해내는 시간이다.

 ㅡ 중용에 나오는 능구라는 단어의 구는 지속을 의미한다. 구체적 기간은 3개월을 뜻한다. 3개월만 무엇이든 꾸준히하면 본질이 바뀐다는 공자의 가르침이다. 나는 능구와 공부, 즉 지속적으로 3개월간 내 몸을 단련시키는 일을 해내는 사람은 무엇이든 바꿔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 나는 작심삼일로 삼일이라도 하면 다행이지 라는 생각을 항상 갖고 있었다. 삼일 후 헤이해지면 '아 이러면 안되'라고 하고 다시 작심삼일로 행동을 하는 것이 대부분이였다. 이 책을 읽고 100일이라는 약속을 정하고 하루에 팔굽혀펴기 100개씩은 해나가야겠다. 또 한 돈을 벌고 투자하는 것도 꾸준히 공부하고 행운을 만들어 나가야겠다.

아직도 할 사업은 끝도 없이 많다.
 ㅡ 사업은 하고 싶은데 막상 하려면 할 사업이 없다는 사람들이 있다. 이 세상에 필요한 사업은 이미 모두 있는 것 같겠지만 내 생각은 반대다. 아직 없는 것이 더 많다. 설령 있으면 어떤가? 기존의 사업자들이 잘하지 못하는 것도 사업거리고 실패한 사업도 기가 막힌 새 사업거리일 수도 있다.

반응형
LIST

'독서 (2021) > 돈의속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의 속성 (5/10)  (0) 2021.05.13
돈의 속성 (5/7)  (0) 2021.05.08
돈의 속성 (5/4)  (0) 2021.05.05
돈의 속성 (5/3)  (0) 2021.05.04
돈의 속성 (4/30)  (0) 2021.05.0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