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199p ~ 211p
 
모든 비즈니스는 결국 부동산과 금융을 만난다.
 ㅡ 흔히 생산의 3대 요소가 토지,노동,자본이라고들 한다. 농업이 중요시 되던 시절에 나온 이론으로 현대식 생산의 3대 요소로 바꾸면 부동산,사업체,금융이다. 모든 사업은 부동산 기반으로 한다.

 ㅡ 금융과 부동산은 언제나 세상의 강자였다.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겐 강한 역할을 하며 오랜 세월을 버텨낸 사람들이다. 당신이 방심하는 순간 언제나 발밑에서 칼날이 날아들 것이다.

# 세상에 이름을 낸 경영자 모두는 이 둘을 제압하고 그 자리에 있는 것이라고 한다. 아직까지 부동산에 대한 관심은 작지만 금융과 함께 부동산도 공부해야겠다.

똑똑한 사람들이 오히려 음모에 빠진다.
 ㅡ 똑똑하고 지적 수준이 높은 사람들일수록 음모론에 더 잘빠진다. 불확실성을 유난히 싫어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주변의 이성적 비판에 합리적으로 대응하기보다 자신들의 믿음 체계를 만들어낸다.

 ㅡ 주식시장에서도 마찬가지다 폭락하면 공매도세력의 음모론이 떠오르면서 시장을 망가뜨린 범인을 찾아내려고 한다. 주가가 급등하면 세력의 음모라고 생각한다. 큰손과 작전세력이 손을잡고 개미투자자들을 호도하고 있다고 확신한다.

# 많이 배운 사람이 더 상식적인 사람이라고는 볼 수 없다. 고집이나 아집을 피우지 말고 상식을 벗어나지 않도록 내 자신을 살펴봐야 한다. 주식은 물론 인생도 상식을 벗어난 순간 인생을 망치지 않을까?

사기를 당하지 않는 법
 ㅡ 내가 사기를 당했던 가장 결정적인 원인은 나의 욕심과 무지함이었다. (작가는 레버리지와 삼보컴퓨터 시절 사기를 당했다고 한다.)

 ㅡ 이익이 너무 많고 사업 모델을 이해하지 못하면 하지 마라 = 사고가 생겨도 사업을 제어할 수 없고 예상이익이 많다는 예측은 리스크도 크다는 뜻

# 사기를 당한적은 없지만 작게나마 실패한 경험은 있다. 그 실패한 경험을 복기하고 더듬어보는게 나중에 동일한 실패를 하지 않을 것이다.

반응형
LIST

'독서 (2021) > 돈의속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의 속성 (5/4)  (0) 2021.05.05
돈의 속성 (5/3)  (0) 2021.05.04
돈의 속성 (4/29)  (0) 2021.04.30
돈의 속성 (4/28)  (0) 2021.04.30
돈의 속성 (4/26)  (0) 2021.04.27

+ Recent posts